귀정사 실상사 선덕사 (사)한생명 실상사작은학교 인드라망생협 우리옷인드라망
자동로그인
 
최근게시물
에코토피아 문화·예술·…
하반기 활동가 집중수련…
가을과 함께 하는 약초와…
가을과 함께 하는 약초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명상…
2561(2017)년 8월 회계보…
심심학교 <논어의 인…

인드라망 칼럼

게시물 197건
[삶과 인드라망] ‘바람’과 ‘기대’가 옅어지는 삶
‘바람’과 ‘기대’가 옅어지는 삶 나이를 크게 의식하지 않고 살다가 불현듯 내 나이가 정확히 몇 살이지 하고 헤아려 보다가 놀랐던 적이 있다. 스스로의 몸가짐에 더욱더 신중해져야 할 적지 않은 나이이다. 나이가 먹어가면서 내 스스로에게 대견해지는 지점이 있다면 오랜 세월 내 삶을 꾸려 가는데 큰 버팀목이…
2017-09-05
[삶과 인드라망] 연결의 과잉, 관계의 결핍
연결의 과잉, 관계의 결핍 레이먼드 카버의 단편소설 ‘대성당’은 소통의 신비를 탁월하게 묘사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주인공의 아내는 자신이 책 읽어주기 자원봉사를 해온 맹인을 저녁 식사에 초대한다. 난생 처음으로 맹인을 직접 마주하게 된 남편은 몇 마디 피상적인 질문과 대답을 주고받으면서 지루함을 느낀…
2017-08-04
[삶과 인드라망] 탈핵바람이 불어오다
탈핵바람이 불어오다 아름다운 지구별이 심각한 위기에 처할 가장 큰 위험으로 ‘기후변화’와 ‘핵’을 이야기한다. 2012년도 인드라망은 핵 없는 한반도를 위한 특별사업에 참여하며, 핵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핵 위험에 대해 알리는 활동을 시작하였다. 2014년 제2기 11차 정기총회에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
2017-08-04
[삶과 인드라망] 머뭇거림 없이 새로운 길을 열어야 정부도 나라…
머뭇거림 없이 새로운 길을 열어야 정부도 나라도 산다 불교교리 가운데 일상적인 시민윤리로 해석해도 무방한 것이 적지 않은데,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사성제(四聖締)입니다. 사성제의 고(苦)와 집(集)은 문제와 문제의 원인을, 멸(滅)과 도(道)는 문제의 해결(혹은 비전)과 문제 해결의 방법을 의미합니다. 두 …
2017-06-09
[삶과 인드라망] 모든 변화의 첫 단추, 선거법 개혁
모든 변화의 첫 단추, 선거법 개혁 대통령 선거가 한참이다. 곧 새로운 대통령이 탄생할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대통령이 탄생한다고 한들 ‘헬조선’으로 요약되는 현실이 개선될까? 그렇게 낙관하기는 어렵다. 대통령이 아무리 개혁적인 사람이 된다고 해도, 대한민국의 기득권 구조는 견고하다. 당장 국회에서 …
2017-05-10
[삶과 인드라망] 세월호 희망으로 피어나다
세월호 희망으로 피어나다 세월호.녹슬고, 찌그러진 모습으로 1,073일 만에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기다린 시간만큼이나 우리의 슬픔은 깊어 있습니다. 차가운 바다에서 엄마·아빠를 기다렸을 아이들을 생각하니 또다시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아직도 세월호를 생각하면 슬픔과 비극이 떠오릅니다. 며칠 후…
2017-04-03
[삶과 인드라망] 사드 말고 ‘평화’
사드 말고 ‘평화’ 허리 굽은 할매는 지팡이를 짚었고, 다리가 불편한 할배는 의자에 앉은 채 롯데골프장에서 물건을 싣고 나오는 트레일러를 막아섭니다. 30여 명의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할매, 할배들은 롯데골프장 정문으로 향하는 길목에 한두 줄로 늘어섰습니다. 곧 경찰차 10대가 배치됩니다. 롯데가 롯데골프…
2017-03-06
[삶과 인드라망] 인간의 탐욕으로 빚어진 AI 대재앙 시대에...
인간의 탐욕으로 빚어진 AI 대재앙 시대에...  요즘은 하루하루가 정말 살얼음판 걷는 심정이다. 우리 농장만 방역과 소독을 철저히 한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요즘처럼 달걀 하나가 이토록 소중하고, 닭 한 마리가 이토록 고마운 적은 없었다. 17년 전, 11년간의 월급쟁이 생활을 마감하…
2017-02-04
[삶과 인드라망] 우정 어린 공동체, 옛 길과 오늘
우정 어린 공동체, 옛 길과 오늘 시대의 어둠을 밝히는 촛불이 삼천리에 가득한 나날입니다. 공공 영역의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의 지위를 자신들의 개인적 욕망을 채우는 도구로 사용한 대통령과 측근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거대한 강을 이루고 있습니다. ‘분노’라는 마음은 대상을 미워해 그것을 나에게서 밀쳐내…
2016-12-08
[삶과 인드라망] 우리는 백남기입니다
우리는 백남기입니다  우리는 백남기입니다.  작년 11월 14일 민중총궐기에 참여했던 백남기 어르신은 경찰의 불법 물대포를 맞고 쓰러지셨습니다. 저는 이 사실을 당시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이었던 하승수 님의 전화를 받고 알았습니다. 늦은 가을걷이로 서울에 올라가지 못한 미안한 마음을 달래며 …
2016-11-01
[삶과 인드라망] 여성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생명운동
여성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생명운동   메르스갤러리 이후 미러링(거울에 비춰 남성이 쓴 언어를 되받아치기)으로 인해 최근 여성혐오(미소지니)를 둘러싼 자리가 뜨겁다. 십 수년 동안 남성들이 여성을 혐오했던 사이트와 언명들은 아무런 저항 없이 유통되었지만, 남성을 비난하기 시작하자 대대적인 반격을 …
2016-10-05
[삶과 인드라망] GMO를 GMO라고 말하지도 못하고
GMO를 GMO라고 말하지도 못하고 우리가 먹는 식품에 “유전자 변형원료 포함”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앞으로 그런 날이 올까? 오면 언제쯤일까? 걱정하지 않아도 될까? 개를 키우고 있으면 사료 포대를 자세히 살펴보라. 이미 이런 문구가 적혀있다. 개 사료뿐만이 아…
2016-09-02
[삶과 인드라망] 모두의 권리, 기본소득
모두의 권리, 기본소득 기본소득이라는 개념은 아주 간단하다. ‘노동을 하든 하지 않든, 재산이 많든 적든 조건 없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지급하는 소득’이 기본소득이다. 2016년부터 경기도 성남시가 1년에 50만 원씩 만24세 청년들에게 ‘청년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이것도 비록 액수는 적지만 ‘부분 …
2016-06-30
[삶과 인드라망] 가습기 살균제 참사를 보면서
가습기 살균제 참사를 보면서  이백여 명의 사망자와 많은 수의 피해자를 양산한 옥시 가습기 살균제와 관련된 글을 청탁받았을 때 마음속에서 잠시 주저함이 생겼던 것은 이번 참사 역시 현장 속 고통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싯달타가 지닌 문제의식의 출발은 생로병사로 나타나는 인간의 고통에 …
2016-06-01
[삶과 인드라망] 스님의 만년필을 통해 본, 존재의 소중함
스님의 만년필을 통해 본, 존재의 소중함   ‘알파고’라는 인공지능이 바둑왕 이세돌 9단을 압도적으로 이기는 첨단과학기술의 시대, 불행하게도 사람이 설 자리는 점점 좁아지고 있다. 특히, 사회적 약자인 아이들이 부모의 조건 없는 사랑을 받지도 못하고 학대당하다 못해 죽임까지 당하는 현…
2016-04-29
 1  2  3  4  5  6  7  8  9  10